개발정리를 위한 개발로그, 발로그!

주말 남는 시간을 어떻게 활용할까 고민하다가 평소에 자주 쓰는 함수들을 모아 PHP 라이브러리를 만들겠다고 결심, 기왕이면 오픈소스로 개발하는 것이 나을 꺼 같아, 깃허브에 계정을 생성하고 기존 PHP 라이브러리들을 찾아보았다.


이것 저것 보던 중에 나름의 개발룰이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고, 조금 더 명확하게 알고자 여러 검색 엔진을 통해 관련 자료들을 찾아보았다. 


영어가 능숙하지 않기 때문에, 처음엔 국내 검색엔진을 통해 자료들을 찾았는데 아쉽게도 원하는 정보를 구할수가 없었다.  같은 검색어를 구글에 넣어보았더니, 어렵지 않게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었다. ( 물론 해석에 시간이 소요되긴 했다. )

이런 활동 중 몇가지 느낀 점이 있어 블로그에 글을 남긴다.


1. 확실히 구글이 낫다.

 최근에 국내 포털들의 검색 품질이 많이 좋아졌다고는 하나,  전문적(?)인 지식을 검색함에 있어 구글의 활용도는 압도적이다. 확실히 더 넓고 깊은 느낌을 준다.( 거기에 개인적으로 네이버의 섹션별(블로그, 카페, 뉴스 이런형식으로 구분되는) 검색 결과 방식을 그리 선호하지 않는다. )


2. 대한민국에 아직은 "빨리" 사용하고자 하는 분들이 많다.

 사실 이 생각이 들어 이 글을 쓰게되었다. 네이버, 다음 등에서 특정 모듈, 라이브러리가 어떤 것인지 찾아보려했지만 원하는 정보는 아쉽게도 없었다. 물론 관련 검색 결과는 많이 나왔지만 대부분 이 라이브러리를 어떻게 프로젝트 내에 포함시킬수 있는지만 적혀있는 곳이 대부분 이었다. (특정함수, 메소드 사용을 위해) 

 검색된 결과를 보며, 아직은 라이브러리, 모듈을 어떻게 "빨리" "사용"하는 부분에만 집중되어 있구나 라는 생각이 절로 들었다. ( 내 검색 실력이 미숙해서 일수도 있다.)

 물론 이런 부분이 "나쁘다", "안좋다" 평가할 순 없겠지만 아쉬운 것은 사실이다.


3. 생각보다 굉장히 쓸만한 코드가 많이 올라와 있다. 하지만 거기까지...

 생각했던 몇가지 기능들을 이미 구현한 사례가 있을까 싶어 찾아보았는데 생각외로 비슷한 함수들을 제작해놓으신 분들이 많이 계셨다. ( 한국어 사이트 기반 ) 하지만 아쉬운점은 거기까지 였다는 점. 이를 조금 더 정리해서 모듈화, 라이브러리화 하였으면 이곳에서도 어쩌면 jQuery , CodeIgniter같은 글로벌 프레임웍이 나오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든다. (한국의 3D IT 문화와 빨리빨리 문화가 결합하여 이런 결과가 나온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삐딱하게 쓴 글이기는 하나, 검색을 하며 느낀 점은 확실히 있다. 나아지고 있다는 점이다. 국내 개발 환경이 열악함을 인지하고 개선하고자 하는 분들이 많이 계신것 같다.

미약하게나마 나도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블로그를 더 열심히 운영해야하는 이유도 생겼다.


다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