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ntOS 의 창시자중 한 명인 Gregory Kurtzer가 주도하는 록키 리눅스 배포판이 2021년 6월21일에 8.4 GA 버전을 릴리스했습니다.

GA 버전이므로 안정성이 검증되었고 기존 CentOS 를 Rocky Linux 로 이관해주는 스크립트도 별도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제 RHEL 계열의 리눅스가 필요하다면 신규는 Rocky Linux 8을 설치해서 사용하면 되며 현재 사용하는 CentOS 8 는 순차적으로 옮기면 될거라 생각합니다.


아직 AWS 나 Naver Cloud 에 Instance 이미지로 제공되고 있지는 않지만 이 두 곳은 록키 리눅스의 공식 후원사이므로 조만간 공식 이미지로도 제공될 것입니다.


록키 리눅스 정식 출시로 RHEL(RedHat Enterprise Linux)과 CentOS, 그리고 Rocky Linux  간의 관계를 다시 한 번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021년 이전

CentOS 는 RHEL 의 Downstream 이므로 RHEL 발표후 재컴파일 및 패키징을 거쳐서 발표됩니다.

보안이나 버그 패치는 RHEL 보다 느리지만 안정적이고 RHEL 의 버그까지 똑같이 재현되므로 엔터프라이즈 환경에서 신뢰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2022년 이후

이제 CentOS 는 RHEL 의 Upstream 프로젝트이므로 RHEL 에 넣을 기능이나 버그 패치를 검증하는 용도이며 RHEL 과 바이너리 호환성이 없을수도 있습니다.


Rocky Linux 와 관계

록키 리눅스는 RHEL 의 다운스트림이므로 22년 이전의 CentOS 처럼 RHEL 이 릴리스되고 난 후 재컴파일 및 패키징을 거쳐서 발표됩니다.

RHEL 과 바이너리와 버그 수준까지 호환되므로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록키 리눅스 정식 출시 이후부터는 레드햇의 기술 지원이 필요없는 중요도가 낮은 서비스나 또는 클라우드에서 사용하는 인스턴스는 록키 리눅스를 사용하고 유지 보수 예산이 있거나 On-Premise 에서 제공하는 중요한 서비스에는 RHEL 을 사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