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t] 기본 브랜치를 master에서 main으로 설정하기

2021-07-16 hit count image

Git을 사용할 때, 기본 브랜치를 master에서 main으로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개요

Git의 기본 브랜치 명인 master라는 단어가 많은 논란이 되면서, 많은 서비스에서 master의 이름을 사용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로컬에서 Git을 사용하면 master가 기본 브랜치로 생성이 되어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이번 블로그 포스트에서는 로컬에서 Git을 사용할 때, 기본적으로 master가 아닌 main으로 브랜치가 생성되도록 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봅시다.

Git config

git config 명령어을 사용하면 Git에 관한 대부분의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기본 브랜치 명을 변경할 때에도 이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그럼 다음 명령어를 실행하여 Git의 기본 브랜치 명을 master에서 main으로 변경합니다.

git config --global init.defaultBranch main

이 명령어를 실행한 후, 다음과 명령어를 사용하여 Git을 초기화하면, 이제 master 브랜치가 아닌 main 브랜치가 생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git init

완료

이것으로 Git의 기본 브랜치명을 master에서 main으로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도 이번 설정을 통해 Git의 기본 브랜치명을 변경해 보시기 바랍니다.

제 블로그가 도움이 되셨나요? 하단의 댓글을 달아주시면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앱 홍보

책 홍보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좋은 기회가 생겨 책을 출판하게 되었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제가 쓴 책을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

스무디 한 잔 마시며 끝내는 React Native, 비제이퍼블릭
스무디 한 잔 마시며 끝내는 리액트 + TDD, 비제이퍼블릭
[심통]현장에서 바로 써먹는 리액트 with 타입스크립트 : 리액트와 스토리북으로 배우는 컴포넌트 주도 개발, 심통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