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lang] 설치 및 실행

2023-03-18 hit count image

Golang을 설치하고 Golang으로 작성된 코드를 실행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개요

Golang을 사용하여 웹 서비스를 개발해 보려고 합니다. 이번 블로그 포스트에서는 Golang을 설치하고 Golang으로 작성한 코드를 실행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블로그는 제가 맥 유저이기 때문에 macOS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다른 OS에서 설명하는 내용의 명령어 등이 동작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Golang 설치

Golang의 공식 홈페이지에서 각 OS에 맞는 Golang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macOS에서는 다음 명령어를 사용하여 Golang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brew install go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다음 명령어를 실행하여 설치가 잘되었는지 확인합니다.

go version

잘 설치되었다면, 다음과 같이 Golang의 버전이 표시됩니다.

go version go1.16.6 darwin/amd64

VScode 설정

저는 Golang으로 개발할 때, VSCode를 사용합니다. VSCode를 사용하고 계신다면 Golang에 관한 플러그인을 설치할 필요가 있습니다.

VSCode를 열고 Golang 플러그인을 검색하여 설치합니다.

Golang VSCode plugin

또는 다음 명령어를 실행하여 Golang 플러그인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code --install-extension golang.go

나중에 Go 파일을 생성하면 오른쪽 하단에 추가로 설치하라는 화면이 나옵니다. Install All을 선택하여 모두 설치해 줍니다.

Hello World

그럼 이렇게 설치한 Golang을 사용하여 Hello world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 봅시다. 여기서 소개하는 소스 코드는 아래에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Hello world를 화면에 출력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작성하기 위해 main.go 파일을 생성하고 다음과 같이 수정합니다.

package main

import "fmt"

func main() {
    fmt.Println("Hello, World!")
}

프로그램 작성이 완료되었다면, 다음 명령어를 실행하여 프로그램을 실행해 봅니다.

go run main.go

그럼 다음과 같이 Hello, World!가 화면에 잘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ello, World!

완료

이것으로 Golang으로 개발을 하기 위해 Golang을 설치하고 Golang으로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실행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Golang을 사용하여 개발해 봅시다.

제 블로그가 도움이 되셨나요? 하단의 댓글을 달아주시면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앱 홍보

책 홍보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좋은 기회가 생겨 책을 출판하게 되었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제가 쓴 책을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

스무디 한 잔 마시며 끝내는 React Native, 비제이퍼블릭
스무디 한 잔 마시며 끝내는 리액트 + TDD, 비제이퍼블릭
[심통]현장에서 바로 써먹는 리액트 with 타입스크립트 : 리액트와 스토리북으로 배우는 컴포넌트 주도 개발, 심통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