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프로필 이미지

SMALL



요즘같은 시대에 스크립트가 지원 안되는 브라우저는 없을것이다. 그렇다면, 이말은 무슨 뜻인가?? 스크립트가 무효하다는 말은 사용자가 특정 싸이트 또는 모든 싸이트에 대한 스크립트 기능을 차단해 놓은 경우이다. 스크립트 차단기능은 스마트폰 기준으로 보면, 메뉴->설정->자바스크립트 를 들어가서 허용/차단 설정을 할 수 있다. 일반 PC 에서 스크립트를 차단 하는방법은 아래의 포스터 링크를 클릭하면 된다.



아래의 그림은 스마트폰에서 크롬브라우저를 사용하여 자바스크립트를 차단하는 모습이다. 



(스마트폰 크롬 브라우저 기준)



위의 그림을 보면 붉은색으로 칠해진 부분스크립트를 차단/허용 설정하는 부분이다. (빤듯이 그린다했는데 내 마음이 삐뚫어졌는지 엉망이다..)  이부분에서 체크상자에 체크를 하면 스크립트를 사용하도록 허용하게 되고, 해제를 하게되면, 스크립트 사용을 차단시키게 된다. 나같은경우는 광고가80%를 차지하는 뉴스페이지에 대해 스크립트를 전부다 차단시켜놓았다. 그이유는 광고의 대부분 기능들이 스크립트를 통해 이루어졌기 때문에 스크립트기능을 차단해 버리면 광고는 뜨지 않는다.


역시나 서론부분은 너무 긴거같다. 그럼 지금부터는 본격적으로 스크립트가 무효한 브라우저를 대처하는 요소인 noscript 요소에 대해 알아보자. 우선 noscript 의 기본 구성을 보면 아래와 같다.


<noscript> 스크립트가 무효한 브라우저에서 대신 표시할 내용을 작성 </noscript>


아래는 noscript 요소 를 사용하여 스크립트가 무효한 브라우저에서 스크립트 대신 표시할 내용을 작성한 예제이다. noscript 요소를 사용한 구간은 굵은글씨로 된 부분이다.


 noscript 요소의 사용 예제


<!DOCTYPE html>
<html>
<head>
<meta charset="utf-8">
<title>스크립트가 실행되지 않는 환경에 대한 대처방법</title>
<script>
alert('출력 스크립트 실행');
</script>
</head>

<noscript>
<p>스크립트가 차단되어, 이 싸이트의 기능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p>
</noscript>

<body>
</body>
</html>


 실행결과



LIST